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컴퓨터 종료 후 자동 재부팅 증상 해결법

하드웨어&컴퓨터

by Aye aye, Ma'am 2016. 3. 28. 13:40

본문



몇 주 전부터 계속 컴퓨터 끄고 난 뒤 자동으로 재부팅 되는 증상이 발생했다.


점점 더 심해지더니 3번 정도 재부팅 되고 나서야 종료하면 완전히 종료가 되었다.


재부팅하듯이 재부팅 되는 게 아니고 종료 후 3초 후에 지 스스로 켜지는 것이었다.


전원옵션에서 뭔가 잘 못 되었나 해서 아무리 세팅을 다 해보아도 소용이 없었다.


음모론 생각에 혹시나 공유기에서 신호를 쏘아 부팅되게 하는 것이 아닌가 싶어 랜 옵션에서 다 disable로 바꾸었다.


그러나 소용이 없었다.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최근 내가 무슨 프로그램을 깐 것도 아니며 어떠한 특징을 가진 행동이나 부품을 바꾼 적이 없었다.


확률은 낮지만 바이러스도 검사결과 없었다.


cf : 예전에 아바스트(avast)쓸 때는 블루스크린을 겪은 바가 있음.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 아바스트 문제였음.




내가 컴퓨터는 멀티탭은 항상 켜놓았다.


내가 사는 집은 콘센트가 2개짜리가 아니라 1개짜리여서 멀티탭을 항상 켜놓는데 이점을 착안하였다.


멀티탭은 끌 수가 없어서 파워 뒷부분에 있는 스위치(on/off)를 이용해서 종료 후 즉시 전원차단을 걸었다.


문제가 해결되었다. 


내 추측으로는 파워 안 콘센트에 전류가 많이 저장되어 있어서 이런 증상(자동 재부팅)이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일단 고쳤으니 기록을 남기기 위해 글을 쓴다.



컴잘알 지인이 따로 물어보니 케이스와 메인보드 쇼트나서 그런 경우가 있다면서, 메인보드와 케이스 다시 분리했다가 조립하라고 하네요. 다시 조립하라는 말입니다.



관련글 더보기